본문 바로가기

알쓸전문지식

치관 수복의 종류- 일부수복

일부수복


흔히 충치치료를 하기 위해서 치과에서 치료를 받게 되면 여러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일부만 치료하는 치관 수복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부수복과 전부수복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볼것은 일부수복입니다.

1. 충전에 의한 수복
박충전 및 스폰지 충전이 있습니다. 엷은 박변 또는 스펀지 상태로 제조된 순도 높은 귀금속 편을 와동 내에 쌓으며 압박해서 cavity 내를 한 덩어리로 충전하는 방법이며, 여기에 소요되는 foil은 금박이나 gold sponge 또는 백금박(platinum poil)등이 있습니다.

2. 연성 또는 성형 충전
2종의 재료를 혼합가공해서 처음에는 연해서 마음대로 그 형태를 변형시킬 수 있는 물질로 만들어서 operative cavity를 filling하고 일정한 시간이 경과되면 그 filling body가 경화되는 것을 이용하는 수복 방법이며, 여기에 흔히 사용되는 영구 충전재료로는 아말감, 레진 등이 있고 치료적인 목적 또는 잠깐 충전재료로는 인산아연 시멘트를 사용하는 치과용 시멘트가 있습니다.

3 금속주조체에 의한 수복
금속주조체는 첫번째로 인레이가 있는데 matal inlay란 operative cavity에 일치하게 채득한 납형을 매몰재로 매몰하고 매몰재가 경화된 후 pattern wax를 이용하여 충전재로 모양을 만든 후 용융 제거해서 주형을 형성하고 금속을 용융하여 그 casting mold 내에 주조해서 cavity에 일치하게 제작한 수복용의 casting body를 씨멘트 합착하는 것입니다.
메탈 인레이의 거의 대부분은 금합금을 용융하여 제작하는 것이며, 때로는 비금합금으로 casting하기도 하지만 이는 재료의 제반 성질상 도저히 gold inlay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두번째로 three quarter corwn(3/4관)이 있는데 frontal tooth crown의 labial surface만을 자연치면 대로 노출시키고 그 lingual surface와 양측 인접면을 모두 피복하는 주조물인데 주로 양 인접면에 서로 평행한 그루브(groove)를 파서 유지를 합니다. 또한 구치에 대하여는 교합면도 피복하게 되므로 이때에는 four fifth crown(4/5관)이라고도 합니다.

세번째로 half crown(1/2관)은 치관의 근심측 전반부 또는 원심측 후반부를 모두 피복하는 주조물입니다.

네번째로 onlay는 치관의 치경측 하반부는 노출시키고 occlusal side인 상반부만을 피복하는 주조물이 있습니다.

3. 도재 및 conposite resin inlay에 의한 수복
자연치의 색조와 흡사한 수복물을 얻기 위하여 도재를 소성하여 porcelain inlay를 제작하거나 또는 레진을 합성하는 이른 바 중합을 하여 레진 인레이를 제작하는 경우도 있는데, 과거에는 그 제작과정이 복잡함에 비하여 시용가치가 적어서 현재까지 많이 사용되고 있는 composite resin filling 보다 별로 활발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근래에 도재소성용 내화성 매몰재, 보강된 도재, porcelain inlay crown 내면의 산부식 방법, 접착제등의 바런과 더불어 특히 도재주조나 직접삭합 등의 개발로 인하여 종종 사용되는 경향이 있고 또한 composite resin inlay도 많이 개선 발전 되어 inlay, onlay, half crown full jacket crown등 보존수복의 수단으로 실용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4. 도재 laminate veneer에 의한 수복
외관에 노출되기 쉬운 labial surface를 심미적으로 수복하기 위해 형성된 순면에 일치하도록 porcelain을 얇게 소성하여 순면에 접착하는 방법입니다.

'알쓸전문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철치료의 선택  (0) 2022.12.05
치관수복의 종류- 전부수복  (0) 2022.12.04
치과보철의 용어  (0) 2022.11.30
치과 보철의 역사  (0) 2022.11.24
유치와 영구치의 차이점  (0) 2022.11.24